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전거 의류 추천 #자전거 옷
    사이클 2020. 10. 1. 12:11

    안녕하세요. 띵썸입니다 :) 오늘은 ‘자전거 옷, 자전거 의류’ 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라이더들의 복장은 일명 ‘쫄쫄이’ 복장입니다. 쫄쫄이를 입고 달리는 라이더들을 보면 전문 스포츠인 처럼 멋있습니다. 이들이 입는 자전거 옷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전거 의류에 생소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Source. Needpix.com

    자전거 옷은 크게 상의와 하의로 나누어집니다. 상의에는 ‘져지’가 있고, 하의에는 ‘바지’, ‘빕숏’, ‘자전거 속바지’가 있습니다. 상의 의류는 자전거를 탈 때 움직임에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되었고, 하의 의류는 엉덩이를 보호해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Source. Freepik.com

    자전거 옷 상의로 착용하는 ‘져지’는 다른 스포츠 상의와 2가지의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자전거 져지의 주머니는 등 뒤에 위치해있고. 일반적으로 3개의 주머니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라이딩 시 자세가 앞으로 숙여지기 때문에 등 뒤에 주머니에 물건을 넣었을 때 물건을 가장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 째로 옷 하단부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라이딩 시 자세를 고려해서 제작되었습니다. 일반 스포츠 옷을 입고 라이딩을 하면 상체를 숙였을 때 등이 보이거나 옷 속으로 바람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Source. TYR

    자전거 옷 하의로 착용하는 ‘자전거 바지’와 일반 스포츠 바지와의 차이점도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로 자전거 바지는 안장 부분에 패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패드는 자전거와의 마찰로 바짓가랑이가 해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안장으로 인해 느끼는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둘째로 자전거 바지의 끝단은 실리콘이나 고무 재질이 덧대어져 있어 바짓단이 위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추가로 자전거 바지의 재질은 레깅스와 같은 재질로 제작되어 높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Source. POC

    자전거 하의 ‘빕숏’은 자전거 바지의 한 종류 입니다. 빕숏은 ‘멜빵 바지’와 같은 형태이고, 자전거 바지와 동일하게 안장 위치에 패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전거 바지의 허리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흘러내려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제작된 바지입니다. ‘착용감’이 매우 좋아서 한 번입어보면 계속 빕숏만 입게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허리가 쪼이지 않아서 답답하지 않고, 자전거 옷을 입었을 때 옷태도 매끄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전거 하의 ‘자전거 속바지’는 용어 그대로 속바지입니다. 자전거 속바지를 착용한 뒤 일반 스포츠 하의를 착용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자전거 안장으로 인한 통증(안장통)때문에 착용하는 의류로 속바지 안에 패드가 안장통을 방지해줍니다. 자전거 속바지를 착용하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일반 스포츠 바지를 입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일명 ‘쫄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라이딩 시, 적절한 자전거 져지와 자전거 바지(일반 팬츠형, 빕숏, 자전거 속바지)를 착용하시고 편안하고 즐거운 라이딩하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꾹~ 눌러주세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