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디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은?
    자기계발 2020. 7. 21. 23:05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결과로 이끌어내는 방법이 있을까?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들은 하루에 12,000 ~ 60,000 가지의 생각을 머리 속에 떠올리며 살아간다고 한다. 만약 하루에 60,000 가지의 생각한다면, 1분에 약 42 가지의 생각을 하는 것이다. 8시간 수면 시간을 고려한다면 1분에 약 63 가지가 된다. 즉 우리는 1초에 1 가지 이상의 생각을 떠올리면서 살아가는 중인 셈이다. 정말로 놀라운 수치이다!!!

     

    이렇게 많은 생각들 중 번뜩이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60,000 가지의 생각 속으로 흘려보내지 않고 생각의 홍수에서 건져내어 구체화하는 방법이 있는 것일까? 그렇다! 성공한 많은 프로젝트들의 공통점을 통해 도출된 구체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이 방법을 알게된다면, 우리도 우리의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결과물로 멋지게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에는 공통적인 4단계의 절차가 존재한다. 4단계의 절차는 '영감', '통합', '아이디어화와 실험', '시행' 이다. 우리는 이 4단계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다. 각각의 단계를 알아보자.

     

    1단계: 영감

    첫 단계는 ‘영감’을 받는 것이다. 영감이란 ‘창조적인 일의 계기가 되는 기발한 생각이나 자극’을 의미한다.
    우리가 떠올린 아이디어에 기발한 생각이나 자극을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발한 생각이나 자극을 어떻게 줄 수 있을까? 방법은 ‘관찰’이다. 나의 아이디어가 떠오른 분야 이외의 분야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관찰을 하는 것이다.

     

    2단계: 통합

    두 번째 단계는 ‘통합’하는 것이다. 첫 단계에서 우리가 보고, 수집하고, 관찰한 모든 것들의 의미를 찾는 단계이다. 구체적인 관찰과 개별적인 스토리에서 좀 더 추상적인 사실로 옮겨가야한다.

    3단계: 아이디어화와 실험

     세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화와 실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통합된 아이디어들에 대해 반복적으로 쾌속모형을 만들어서 실험을 해야한다. 이 때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에 대해 완벽하고 정교하게 정성들여서 완성된 모형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저 아이디어들을 눈으로 볼 수 있게만 빠르게 모형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반복적으로 여러가지 모형을 만들어서 실험을 할 수 있다. 만약, 완벽하고 정교하게 정성들여 만들게 된다면 하나의 아이디어에 함몰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4단계: 시행

    마지막 단계는 ‘시행’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에서 여러 아이디어들 중 실험을 통해 선택한 하나의 아이디어에 다해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를 완벽하고 정교하게 정성들여서 실제 결과물로 만들어낸다.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이 들어올 때마다, 여러 차례의 시도와 교정을 통해 더 멋진 결과물로 다듬어 간다. 마지막 단계인 시행 단계에서도 여러 차례의 시도와 교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위의 과정을 하나의 예시로 적용해보자!
    병원에 환자의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어서 고민 중인 한 병원장이 있다.
    [아이디어] 고심 중에 그는 ‘아!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면 환자 수를 늘릴 수 있겠다!’라고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환자들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부분을 보완하기로 생각하고, 그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큰 불만을 가지고 있던 것을 알아내었다.
    [1단계] 기다리는 시간을 다른 분야에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관찰을 통해 영감을 받기위해, 대기시간이 긴 유명 레스토랑으로 향했다. 그는 대기실에 모여있는 사람들을 관찰하기 시작했다. 대기실에 모여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시선이 향한 곳은 벽에 걸려있는 TV였다. 그 이외에도 설치되어있는 테블릿으로 주문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기다리는 손님들을 위해 놓아둔 간단한 보드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다.
    [2단계] 그는 이러한 다양한 모습들을 보며 하나의 추상적인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기다림을 마냥 지루함으로 채우고 있는것이 아니라, 흥미있는 놀이들로 채우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3단계] 그는 통합된 아이디어들을 병원에 적용해보기로 했다. 진료실 앞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블럭을 놓기도 했고, TV를 설치해보기도 했다. 환자들의 만족도를 재조사해보니, 만족도 점수가 크게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단계] 그는 공간을 차지하는 TV 대신 벽걸이 TV로 대체하여 설치하였고, 아이들 병동에는 놀이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병원의 환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게 되었다. 이를 통해 그의 고민인 환자 수 감소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위의 '4단계'를 따라 '구체화'하여

    '멋진 결과'를 만들어보자!!

     

    우리의 생각 속에 떠돌아다녔던 아이디어들이

    반짝 반짝 빛을 내기를 :)

     

     

    -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톰켈리/데이비드켈리

    댓글

Designed by Tistory.